※ 표지의 저작권은 해당 제작사에 있습니다. ※
※ 사진의 불펌을 금지합니다. ※


제목 : 슈퍼 로봇 대전 임팩트(Super Robot War Impact)
장르 :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품번 : SLPS-25104
발매일 : 2002년 3월 28일
제작 / 발매 : 반프레스토(Banpresto)
용량  : DVD 1매

==============================

◇ 그래픽

전작이었던 PS1용 알파와 알파 외전에서 유저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던 역동적인 전투신이 차세대기의 힘을 빌려 더욱 강화되었고 PS2라는 하드웨어의 성능에 힘입어 전체적으로도 그래픽이 깔끔하고 화사해졌습니다.

하지만 시리즈 최초로 채택(은 아니로구만... DC판 알파가 있었으니...)한 3D맵은 눈이 아플 정도고 높낮이의 구별이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이리저리 시점을 바꿔봐도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존재하기도 했지요.

차라리 PS1판 처럼 쿼터뷰 시점을 채택하는 것이 나았을지도...

◆ 사운드
최악입니다.

역대 로봇대전 중에서 음악으로만 따지면 최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건 플스1때처럼 새턴이나 DC에 비해 음원표현 기능이 딸려서 그런 것이 아니라 편곡 자체가 잘못됐습니다.

듣다보면 힘이 빠지는 BGM은 절로 전투신을 보지 않도록 만드네요.

◇ 스토리
아인스트라는 미지의 생명체에 대항해서 싸우는 쿄스케와 엑셀렌의 모험담입니다.(로봇대전은 스토리 자체가 등장 작품들의 믹싱이라서 적기가 뭣하네요.)
 
◆ 시스템
알파외전에서 채택되었던 원호공격과 원호방어가 좀더 체계적으로 발전되었고 하드웨어의 성능을 살려서 합체공격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것 뿐, 휴대용 기기의 한계로 구현하지 못했던 합체, 분리 기능이 실행되지 않는 그대로 이식되어 아쉬움을 남겼지요.

◇ 잡설
원더스완으로 발매되었던 작품의 리메이크 작으로 희대의 괴작인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를 제외하고는 역대 최악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외길 시나리오 주제에 무지하게 기네', '로딩이 기네' 하면서 불만을 터뜨렸지만, 개인적으로는 미치도록 단단한 적들 때문에 치를 떨었지요.

시나리오야 공략집이 없다면 이해할 유저들이 10%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국내에서야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기를 풀개조해도 좀체 올라가지 않는 데미지와 거기에 반해 약하기 그지없는 아군의 장갑은 플레이 내내 조마조마하면서도 게임을 지겹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미를 떠나 미치도록 긴 시나리오 역시 플레이하다가 지치게 만들 정도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입한지 8년만에 최종화를 클리어하게 되었습니다.(하지만 클리어 후 숨겨진 스테이지가 나올 줄은...)

Posted by 여울해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팔로스 2008.11.05 01: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길어요...-_-;; 하지만 주인공은 맘에드는 임팩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