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마트 트레이더스 THE UHD TV 55 (LT-US55T01)

전자기기

by 여울해달 2021. 1. 4. 20:13

본문

 이마트 트레이더스 비산점에서 1월 1일부터 4일까지 물량 소진시까지 자체 브랜드 UHD TV 할인행사를 하길래 구입했습니다.

 작년 1월처럼 65인치 TV를 40만원에 판매하는 정도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할인율이 나쁘지 않아서(정가 448,000원 => 삼성카드 결제시 348,000원) 55인치 UHD TV를 1대 들고 왔습니다.

 

포장상태

 중국 TCL사의 제품을 대우루컴즈에서 수입해서, 이마트 트레이더스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루컴즈 명의로 판매하는 LUCOMS DIRECT SMART TV T5502TU IPS HDR 모델의 KC인증번호가 이 모델의 넘버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 같은 모델이거나 파생형으로 추측됩니다.

 

- 사양 -

화면크기 : 139센티미터(55인치)

사용패널 :  IPS(RGBW)

해상도 : 최대 3840*2160(4K)

입력단자 : RF 안테나 단자 1개, HDMI 3개, AV IN 1개(컴포넌트 지원안됨), USB 2.0 1개

출력단자 : 사운드 광출력 지원, 사운드 아날로그 출력 지원

기타 기능 : 미러캐스트(WiDi, 휴대폰이나 태블릿 화면을 TV화면으로 전송), 유튜브 재생 지원, 넷플릭스 재생 지원, HDR10 지원, USB 동영상-사진-음악 재생

 

TV전원이 켜지는 데 걸리는 시간 : 약 17~18초

넷플릭스 진입 및 연결 시간 : 진입시간 5~6초+α (넷플릭스 화면이 뜰때까지 5~6초는 무조건 걸리고, 이후 회선 속도에 따라 소요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유튜브 진입 및 연결시간 : 진입시간 5~7초+α (넷플릭스와 동일합니다.)

 

- 장점 -

1. 저렴한 가격

2. 4K UHD 해상도 지원

3. 유튜브 자체 지원

4. 넷플릭스 자체 지원

 

- 단점 -

거지 같은 리모콘

1. 인식범위가 너무 좁음

2. 누르는 감각이 손가락에 부담이 될 정도로 뻑뻑함

3. 반응속도 느림

 

- 사용중 발견한 문제점 -

1. 플레이스테이션4 Pro에서 유튜브를 시청할 경우, 시간이 지나면 소리만 나고 화면이 나오지 않음

2. 자체 유튜브나 넷플릭스 사용중에도 TV가 멈췄다가 재부팅되는 경우가 있음

 

동축 케이블(RF안테나) 연결

 

넷플릭스 재생

 

유튜브 재생

 화질과 해상도는 생각보다 좋습니다.

 트레이더스에서 전시되어 있는 제품의 동영상을 보시고, 'LG나 삼성 것보다 떨어지던데?'라고 말하실수 있는데, 여기에 한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보통 마트나 매장에 전시된 4K UHD화면은 TV의 USB포트에 4K 동영상을 꽂아놓고 재생을 시킵니다.

 그런데 우리가 쉽게 비교하게 되는 대상군이 대기업은 QLED나 OLED패널을 채택한 고가형 제품들이고, 중소기업은 대부분 IPS패널을 채용한 저가형이라는 거죠.

 대기업에서 채택하는 저 패널들은 색표현력이나 밝기, 선명도가 IPS패널과는 감히 비교가 안될 정도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옛날 브라운관 TV와 풀HD TV를 비교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거지요.

 실제로 4K UHD 60프레임 영상을 USB에 꽂아 구동시키면 예상한 것 이상의 화질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플스4를 이용해서 유튜브 4K UHD 영상을 시청했을 때도 마찬가지였고요.

 참고로 이 제품, 설명서에는 USB동영상을 최대 1080P까지만 지원한다고 쓰여 있습니다만, 비디오 코덱만 맞으면 4K UHD 60fps 파일도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대기업 제품과는 직접 비교할 바는 못됩니다.

 고급형인 QLED나 OLED제품은 아예 차치하고, 같은 IPS패널을 쓰는 저가형 모델이라 하더라도 탑재된 대기업 제품에 비해서 영상 엔진의 성능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부분이지요.

 그리고 대기업 저가형 TV의 반값이라는 이야기는 그만큼 기능을 빼고, 부품의 성능을 낮추었기에 가능하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런고로 LG나 삼성 저가형 모델만큼의 성능을 기대하시는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게 봐주려고 해도, 기능이나 화질이 뒤떨어지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니까요.

 

 반대로 대기업 저가형 모델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에, 괜찮은 수준의 화질은 보장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UHD 화질을 즐기고 싶다하시는 분들은 1대 정도는 구입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아, 그리고 아마도 행사가 끝나면 이 모델은 보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입하기 몇 주 전부터 THE UHD TV Ⅱ, LT-US55T02 라는 후속모델이 판매되고 있었으니까요.

 이 모델은 동일한 성능에 TV의 사운드 코덱만 DOLBY돌비로 교체된 모델인 것 같습니다.

 

- 1월 6일 추가

 사용중 화면이 나오지 않고, 소리만 나는 현상이 발견 되었습니다.

 TV를 껐다켜거나, 다른 외부입력을 선택했다 돌아오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요.

 일단은 플스4 프로에서 유튜브를 시청할때 발생하는데, 집에 있는 다른 케이블로 교체했는데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TV자체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니니 HDMI 2.0케이블을 구입해서 엑스박스로도 한번 실험을 해봐야 겠네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