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마그나 카르타(Magna Carta)

장르 : 롤플레잉

발매일 : 2001년 12월 28일

제작 : 소프트맥스(Softmax)

발매 : 디지탈에이지

용량  : CD 4매

==============================

소프트맥스 최후의 PC패키지 게임이자 최고의 실패작으로 손꼽히는 마그나 카르타입니다.

당시로서는 창세기전의 네임밸류와 함께 아수라엔진이라는 자체개발 게임엔진의 사용, 그리고 화려한 패키지로 최고의 기대작이었는데...

창세기전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었을 뿐더러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역대 최고 수준의 버그를 자랑해서 베타테스트를 제대로 했는지 의심스러울 지경이었지요.

오죽하면 별칭이 '버그나 깔았다'...

저같은 경우는 설치하면서 버그가 나서 튕겼던 경험도 있습니다.

당시 PC게이머와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만들다만 게임을 발매했다는 비난이 폭주했고 욕은 바가지로 먹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업계 최초로 리콜사태를 맞이하기도 했지요.

이 게임을 마지막으로 소프트맥스는 PC 패키지 게임 시장에서 발을 뺐으며 현재는 소프트맥스의 흑역사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이후 소프트맥스는 반다이-남코의 이름을 달고 플레이스테이션2용으로 마그나 카르타 - 진홍의 성흔을 개발,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마그나 카르타라는 이름만 같았을 뿐 내용물을 새로운 게임이었고 덕분이었는지 판매량은 일본내에서 20여만장, 국내에서 3만여장을 기록하며 준수한 성적을 냈지요.

하지만 게임은 그다지 재미있다고는...

참고로 대헌장을 뜻하는 Magna Carta라는 단어는 영어가 아니라 라틴어이기 때문에 '마냐 카르타'라고 읽는게 옳습니다만(라틴어에서 gna는 '냐'라고 읽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굳어져 있으니...^.^a
Posted by 여울해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