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스박스(XBOX)

게임

by 여울해달 2010. 2. 23. 19:48

본문


◇ 발매일 : 2001년 11월 15일(미국)
                2002년 12월 23일(한국)

◆ 제작사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 제원
- 주기억장치 : 펜티엄3 코퍼마인 733MHZ(커스텀)
- 그래픽엔진 : NV2A 233MHZ(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 공동개발)
- 사운드 : 엔비디아 MCPX
- 메인메모리 : 64메가바이트(삼성 혹은 하이닉스제)
- DVD롬, 내장 유선 이더넷

◆ 국내출하 : 24만대(정확하지 않음)

◇ 세계출하 : 2400만대(2006년 10월 현재)

이상 출처 : 위키피디아

◆ 잡설
이번달에 월급받자마자 개조된 제품이 싸게 매물로 나왔기에 얼른 업어온 녀석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게임시장 석권을 노리고 만들어낸 최초의 하드웨어로, 드림캐스트로 망한 세가를 밀어내고 세계 3대 비디오게임기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시 드림캐스트, 게임큐브, 플레이스테이션2와 경쟁구도를 이뤘는데 일치감찌 탈락한 드림캐스트는 제외하고서라도 다른 하드웨어를 압도하는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비디오 게임기 제작에 관한 노하우가 없었던 마소는 모든 부품을 다른 회사에 아웃소싱하고 자신들은 조립만 하는 형태로 생산하면서 많은 이슈를 낳기도 했지요.

하지만 북미권에서의 선전에 비해서 아시아권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2에 완전히 압도당하며 처참한 패배를 할 수 밖에 없었는데, 플스2의 본바닥이라는 것은 둘째치더라도 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채 서구권의 시각에 입각한 게임만을 제작/출시 했기 때문에 실패는 예상된 것이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 엑스박스는 게임기라기보다는 동영상 재생 전문, 혹은 에뮬레이터 전문 머신으로 개조되어 인기를 끌었는데요.

컴퓨터와 흡사한 구조 때문에 다른 게임기에 비해서 해킹이 용이했고, 그에 따라 홈브류 소프트들이 봇물터지듯이 개발되었습니다.

제가 이번에 엑박을 구매한 목적도 게임보다는(가지고 있는 정품 게임이라고 해봐야 DOAX밖에 없으니) 슈퍼패미콤, 메가드라이브, 패미컴, pc엔진 같은 고전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을 돌리기 위해서 였습니다.

거기다 플레이스테이션1도 에뮬레이팅이 가능하더군요.^.^a

동영상의 경우는 최근의 고화질/고용량의 코덱을 사용한 것들은 제대로 된 재생이 불가능합니다만, 그래도 대부분의 동영상은 무리없이 돌아가 주고 있네요.^.^

관련글 더보기